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관련

사회학습이론에 앨버트 반두라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4. 28.
반응형

앨버트 반두라

반두라에 대해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는 캐나다계 미국인 심리학자입니다. 1925년 캐나다 앨버타에서 태어난 반두라는 관찰 학습, 모델링 및 인간 행동 형성에 대한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와 그의 ph.d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b.a를 취득했고 1953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학업을 시작하며 남은 생애 동안 그곳에서 david starr jordan 심리학 사회과학 교수로 지냈습니다. 심리학에 대한 반두라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사회 학습 이론의 개발이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유전이나 내적 정신 상태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관찰, 모델링 및 강화를 통해 학습된다고 제안합니다. 반두라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행동에 따른 결과를 관찰함으로서 학습하며 이러한 학습은 직접 관찰과 미디어를 통해 발생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회 학습에 대한 반두라의 작업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인 자기효능감 개념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반두라는 자기효능감이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높은 수준의 자기효능감을 가진 사람들은 도전적인 과제에 스스로 참여하고 장애물에도 직면하는 등 궁극적으로 목표에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외에도 그는 성격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공헌을 하였습니다. 그는 성격이 고정된 특성 집합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고 환경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동적인 시스템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교육, 건강, 심리학, 범죄학 등을 포함한 다수의 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 학습 및 자기 효능감에 관한 그의 이론은 중독, 불안 장애 및 비만을 포함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효과적 개입을 가능케 했습니다.

 

반두라는 부도덕한 행동을 합리화하는 과정인 도덕적 이탈에 대한 연구로도 유명합니다. 사람들이 비인간화, 책임전가 등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도덕 표준에서 벗어나는 것이라 주장합니다. 요약하자면 그는 사회학습이론, 자기효능감, 성격 심리학 및 도덕적 이탈에 관한 작업 등을 통해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공헌을 한 매우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입니다.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서 학습을 거듭하게 됩니다. 그 다음 이 정보를 사용하여 결과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인식하는 여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다듬어 나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텔레비전이나 영화, 미디어 등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실제로 다른 사람을 직접 관찰하면서도 발생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개인이 특정 행동을 하는 것에 어떠한 보상을 받게 되는 것을 보게 되면 그 행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보았으며 반대로 다른 사람이 처벌받는 것을 관찰하면 해당 행동에 관여할 가능성이 적어진다고 보았습니다.

 

사회학습이론의 한계

1. 사회학습이론의 한가지 한계는 행동변화의 기본 메커니즘으로 관찰학습을 너무 강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찰 학습은 분명 사회적 학습의 중요한 구성요소 중 하나이지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기 때문.

2. 성격, 동기, 인지의 개인차를 간과할 수 있다는 점이다.

3.복잡한 행동에 대한 매우 제한적인 설명들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단순하고 관찰 가능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는 유용할 지언정 중독, 정신질환 등 복잡한 행동의 근간이 되는 인지적, 감정적, 환경적 요소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완전하게 포착하지는 못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