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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관련

맥그리거의 xy이론에 대해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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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그리거

맥그리거는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이자 경영이론가로 경영과 조직행동에 관한 획기적인 연구를 개발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의 경영학 교수였으며 antioch college의 총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xy이론을 경영모델이라고 소개를 하였으며 이 모델은 직장에서의 인간 본성과 행동에 대해 상반되는 두 가지 가정을 제안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직원을 개인으로 취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조직에서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및 심리적 요인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했습니다. 그는 참여 경영의 지지자였으며 직원들이 의사결정을 내리고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아야 된다고 믿었습니다.

 

맥그리거의 xy이론

xy이론은 1960년 경영 이론가인 맥그리거가 그의 저서 "the human side of enterprise"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직장에서의 인간 본성과 행동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되는 가정을 설명합니다. 우선 x이론은 사람들이 본질적으로 게으르고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부적인 동기가 필요하다고 가정합니다. 이에 동의하는 관리자는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보상과 처벌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으며 그들은 사람들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통제된 면밀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그와 대조하여 y이론은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동기가 부여되어 있고 그들 자신의 주도권과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만 주어진다면 제대로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이에 동의하는 관리자들은 직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도록 격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지속적 감독 없이 독립적으로 일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맥그리거는 두 이론이 직장에서 사람을 관리하는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이라며 이야기했습니다. x이론을 수용하는 관리자는 보다 권위적이고 경직된 작업 환경을 만드는 반면, y이론을 수용하는 관리자는 보다 유연한 분위기의 작업 환경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맥그리거가 두 이론을 이분법적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연속체로 보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관리자는 이 두 극단 사이에 속할 가능성이 높으며 관리 스타일은 직원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xy이론의 한계

1. xy이론은 실제로 대부분의 관리자는 이 두 극단 사이 어딘가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하지만 인간행동의 복잡한 현실을 지나치게 단순화시켰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2. 서구 문화 맥락과 어울리는 이론이기 때문에 다른 문화와는 그 맥락이 맞지 않을 수 있다.

3. 관리 및 조직 행동에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적용되긴 했지만 주장을 뒷받침할 경험적 증거는 매우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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