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관련

다중지능이론, 하워드 가드너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4. 29.
반응형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 심리학자이자 교육학 교수입니다. 그의 획기적인 작업은 지능과 인지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에 도전했으며, 심리학, 교육 및 인간 발달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린 시절과 교육

하워드 가드너는 1943년 7월 11일 펜실베이니아 주 스크랜턴에서 태어나 지식인 가정에서 자랐으며, 그의 부모는 뛰어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었습니다. 특히 어릴 적 가드너는 음악에 대한 관심을 보였고 어린 나이에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harvard university에서 음악을 공부하며 1965년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학위를 마친 후 그는 런던에서 1년 동안 음악 작곡과 공연을 하는 등 학업에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가드너는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하버드로 돌아왔고 1971년 박사 학위까지도 취득하게 됩니다. 그는 그 직후 하버드 교육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며 50년 넘게 그곳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고 합니다.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는 아마도 다중지능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입니다. 그는 1983년 저서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에서 처음 제안한 해당 이론은 iq테스트 및 기타 인지 능력 측정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 지능 개념은 지나치게 협소하며 인간 인지 능력의 다양성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적어도 8가지의 유형의 지능이 있다고 말하며 각 유형은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고유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언어 지능 - 말과 글 모두에서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2. 논리, 수학 지능 - 논리와 수학적 개념을 사용하여 문제를 추론하고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

3. 공간 지능 - 3차원으로 사고하고 공간 관계를 시각화 할 수 있는 능력

4. 신체, 운동 지능 - 신체 움직임을 제어하고 물체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능력

5. 음악적 지능 - 음악을 인지하고 창조하고 감상하는 능력

6. 대인 지능 -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

7. 개인적 지능 - 자신의 감정, 동기, 목표를 이해하는 능력

8. 자연주의적 기능 - 자연물과 현상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능력

가드너의 이론은 전 세계 교육자와 연구자들에게 널리 받아 들여졌으며, 인지 능력의 개인차에 더 적합한 교육 및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의 개발로까지 이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심리학 및 교육에 대한 기타 기여

가드너는 심리학 및 교육 분야에 많은 기여를 했는데 특히 창의성, 도덕적 발달, 교육에서 예술의 역할과 같은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접근했다는 점에서 수많은 상과 영예를 안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는 1991년 출판한 한 책에서 전통적 학교 교육 관행이 아이들이 생각하고 배우는 독특한 방식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인지 능력과 학습 스타일의 개인차를 더 잘 수용할 수 있도록 학교를 재구성해야 된다고 보았습니다. 특히 기계적으로 암기만을 강조하는 것을 노골적으로 비판하며 교육 및 학습에 대한 보다 창의적이고 학생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옹호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사회적 정서적 기술 개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