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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관련

인지발달이론, 레프 비고츠키에 대해서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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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프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레프 비고츠키는 인지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으로 유명한 소비에트의 심리학자였습니다. 그는 1896년부터 1934년까지의 생애 안에서 심리학, 교육학, 사회 발전 분야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의 이론은 인지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한 인지발달이론입니다. 그는 학습과 발달은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라 제안을 하게 됩니다. 즉 아이들이 자라는 사회적, 문화적 맥락이 그들의 인지 발달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발달은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방식으로 일어나는 것이라 주장한 것입니다. 그는 근접 발달 영역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는 아동이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의 지도와 지원으로 할 수 있는 것 이 둘 사이의 격차를 의미합니다. 아동이 현재 이해 수준을 넘어서도록 도전할 때에는 학습과 발달이 발생되게 되며, 이러한 도전은 지원적이고 구조화된 환경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언어가 생각을 중재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개인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배울 수 있게 해준다고 주장하면서 인지 발달에서의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거나 작업을 완료하도록 돕기 위해 구조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과정인 스캐폴딩입니다. 스캐폴딩에는 작업을 더 작고 관리 가능한 단계로까지 나누고 필요에 따라 지침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 등이 포함되는데 이에 시간이 지나게 되면 학습자는 더 독립적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그는 실제 발달과 잠재적 발달이라는 두 가지의 발달 수준이 있다고 이야기 했는데 여기서 실제 발달은 아동이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작업, 잠재적 발달은 아동이 지도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그는 잠재적 발달이 아동의 인지 능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척도일 것이라 주장합니다.

 

그의 이론은 학습자에게 구조화된 지원 및 스캐폴딩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 방법의 개발로까지 이어졌습니다. 그후 인지발달과 학습에서 언어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었고 그것은 오늘날까지도 다를 바 없습니다.

 

주된 개념, 스캐폴딩

비고츠키의 스캐폴딩은 교육적 전략입니다. 이 프로세스에서는 작업을 매우 세밀한 단계까지로 나누고, 아이들에게 어떠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서 아이들의 학습능력이 더욱 능숙해지면 점진적으로 지원을 줄이는 것까지 포함을 시키고 있습니다. 즉 문제 해결과 비판적 사고 기술, 독립적인 작업 수행 능력을 개발하도록 만든 것이 바로 스캐폴딩이라는 개념입니다. 비고츠키의 수많은 연구와 실험 있었던 스캐폴딩, 이러한 연구를 학습 결과를 개선하는 효과를 입증했고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해 학습자에게 구조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개방형 질문을 하고 피드백과 지침을 제공하는 것처럼 스캐폴딩에 가장 효과적인 특정 기술과 전략을 탐구하기도 했습니다.

 

한계점

1.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아동 개인차와 유전학 및 생물학의 역할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을 알 수 있다. 비평가들은 그의 이론이 인간 발달의 복잡성과 가변성을 완벽하게 설명하지 못한다고 이야기했다.

2. 특정 문화적 맥락 내에서 개발된 것이므로 다른 문화나 배경을 가진 아동들에게는 완전하게 적용시킬 수 없을 것이라는 비판도 있다.

3. 지나친 결정적 이론이다. 즉 개인의 선택과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는 했지만 개인적인 선택을 지나치게 허용하지 않는 점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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