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관련

행동주의를 반대한 윌리엄 맥두걸William McDougall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5. 2.
반응형

윌리엄 맥두걸은

william mcdougall(1871-1938)은 영국의 심리학자이자 현대 심리학의 초기 발전을 주도한 인물로서 사회심리학 분야의 연구와 본능, 행동 및 정신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학자입니다. 그는 harvard university와 duke university의 심리학 교수로서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1908)와 'Body and mind: A history and defence of animism'(1911)을 포함하여 심리학에 관한 몇 권의 영향력 있는 책을 저술하여 출판하기도 했으며, 오늘날 심리학 분야에서 저명한 출판물로 남아 있는 이상 및 심리학 저널을 창간하기도 했습니다. 심리학 분야에 대한 그의 가장 큰 공헌 중 하나는 그의 본능 이론이었습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은 자기 보존, 성, 사회적 상호 작용의 필요성과 같은 타고난 본능에 의해 좌우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본능이 보편적이고 선천적이며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집단행동과 사회심리학 연구에 상당한 큰 공헌을 했는데 그는 집단 행동에서 사회적 영향과 순응의 역할을 연구한 최초 심리학자 중 한 명이었고 사회심리학에 대한 이후 많은 이론들에 영향을 미친 바 있습니다.

 

그의 본능이론

본능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타고난 본능의 영향을 받는 유전적인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본능은 인간 행동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인간 행동과 정신 과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자기 보존, 배고픔, 성, 호기심, 호전성(공격성), 사교성(사회적 상호 작용) 등과 관련된 본능을 포함하여 모든 인간에게 존재한다고 믿었던 18가지 기본 본능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생물학적 기반이며 유전적 전달을 통해 옮겨지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특히 이 이론은 모든 행동이 조건화와 강화를 통해 학습된다고 주장했던 당시 지배적인 행동주의적 접근 방식에 반대했는데 그는 본능이 단순히 학습된 반응으로 만들어질 수 없고 본능이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반박했습니다. 본능 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초기 발전에 영향을 미쳤지만 경험적 증거가 부족하고 인간행동에 대한 환원주의적 접근 방식을 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비판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 이론이 인간 행동의 복잡한 본성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환경 및 문화적 요인의 영향까지도 무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능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칼 융의 원형 이론과 함께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선천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심리학의 후기 이론을 위한 길을 닦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윌리엄 맥두걸과 칼융의 관계

둘은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공헌을 한 20세기 초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였습니다. 다만 두 사람이 함께 작업을 한 것은 아니지만 작업 간에는 몇 가지의 연결고리가 존재한다는 것은 확신합니다. 둘의 작업이 겹치는 주요 영역 중 하나는 인간행동을 형성하는 본능과 원형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입니다. 맥두걸의 본능이론은 인간행동이 모든 인간에게 유전되고 공통된 선천적 본능의 영향을 받는다고 제안한 반면 융의 원형이론은 인간의 정신이 모든 문화에 존재하고 보편적 상징 패턴인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했다는 점입니다. 이 둘은 타고난 요인이 인간 행동과 정신과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고 그들의 작업은 당시 지배적이던 행동주의적 접근 방식에서 심리학의 전환점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하나 둘의 연관성은 심리학 연구에 대한 그들의 관심입니다. 맥두걸은 정신질환, 비정상적 행동 및 범죄 심리학과 같은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저술했고 융은 정신분석 분야에서의 작업과 집단 무의식 및 그림자에 대한 이론으로 그 범위를 넓혀갔다는 점에서 둘의 연구에는 어느 정도의 연결 고리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연구에는 확실한 차이도 존재합니다. 선천적 요인과 이상 심리학의 역할에 대한 그들의 공통된 관심은 현대 심리학의 발전을 형성하는 데 많은 자료들을 남겼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