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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관련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서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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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정신분석학자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도입한 심리학적 개념으로 이는 자신도 모르게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그리스신화의 오이디푸스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입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모든 아동들이 겪는 보편적 발달 단계중 하나로 이성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인 성적 욕망과 동성 부모를 경쟁자로 삼아 두려움을 느끼는 욕구라고 볼 수 있는데 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3세에서 6세 사이에 발생하는 심리성적 발달의 남근기 시기에 발생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생식기를 인식하게 되고 이에 관심을 가지며 이성부모에 대한 관심까지도 갖게 되는데 이때 아이는 이성부모에게 집착하게 되고 동성 부모를 애정의 경쟁자로 보기 시작하여 결과적으로 죄책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아이가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고 그들의 가치와 행동을 내면화할 때 해결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개인의 발달 뿐만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 규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인간 심리학의 중심 측면으로 보며, 이것이 해결되게 되면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하게 될 것이며, 해결되지 않게 되면 오이디푸스 갈등이 신경증 및 심리적 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에 수많은 정신 분석가와 심리학자들은 현대 사회에서의 보편성과 관련성 등에 의문을 제기하며, 이에 따른 논쟁과 비판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그것이 보편적 현상이라기보다는 프로이트 자신의 편견과 문화적 맥락의 산물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정신 분석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남아 있으며, 건강 전문가 및 심리학자들이 인간의 발달과 행동을 이해를 돕는 유용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가 주장한 성격발달단계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은 심리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성격은 생물학적 본능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일련의 발달단계를 의미합니다. 각 단계는 개인이 다음 발달로 넘어가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특별한 도전으로 특정지어집니다.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5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강기: 구강기는 생후 1년 동안 발생하며 유아가 즐거움과 탐색의 주요 원천을 모두 입에 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에서 주된 갈등은 젖을 떼는 과정으로 유아는 만족의 주요 원천으로 젖병을 포기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2. 항문기: 항문기는 1세에서 3세 사이에 발생되며 아동이 장과 방광 조절에 집중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의 주요 갈등은 배변 훈련으로, 아이는 신체 기능을 조절하고 위생 및 청결과 관련된 사회적 규범을 따르는 법을 배워야 됩니다.

3. 남근기: 남근기는 3세에서 6세 사이에 발생되는 것이며 아동이 자신의 성별과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 대한 인식이 보다 뚜렷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의 주요 갈등은 아이가 이성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 성적욕망과 동성부모를 경쟁자로 삼아 제거하려는 욕구를 경험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4. 잠복기: 잠복기는 6세에서 사춘기 사이에 발생되는 것이며 성심리적 발달이 비교적 평온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동의 성적충동은 억제되고 학교, 스포츠 및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다른 활동에 빠지게 됩니다.

5. 생식기: 생식기는 사춘기 이후에 발생되며 개인이 성적성숙과 친밀한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의 주요 갈등은 건강한 성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한계점과 비난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인된 몇가지 제한 사항들도 있습니다. 이 이론의 한계 중 하나는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가 없는 인간 발달에 대한 특정 관점에만 기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즉 어린 시절의 경험과 무의식적 욕구로 인해 성격과 인간행동이 발달되고 형성되는 것이라 제안한 이 이론은 인간 발달의 유전학, 환경, 사회적 및 문화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다른 학자들의 관점과 맞닥들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한계로는 모든 개인 또는 모든 문화의 경험이 정확하게 반영되어 있지 않았다는 점인데 이 이론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비엔나 중산층 가족에 대한 관찰로 이루어진 것이며, 이로 인해 일부 비평가들은 자신의 편견과 문화적 맥락만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더욱이 이는 젠더화된 가정으로의 접근을 통한 비판도 받았는데 남아가 여아보다 콤플렉스를 더 강렬하게 경험하고 여아도 상응하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고 보았던 프로이트의 전체적 이론들은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이분법적 관점과 인간 경험의 복잡성 및 다양성을 전혀 다루지 못했다고 학자들은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경험적 뒷받침이 부족해 해당 연구는 항상 의문시 되어 왔습니다. 즉 객관성이 부족하며 테스트를 검증하기도 어렵다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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