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관련

개의 지능, 문제해결, 감각, 지각, 소통 등을 연구한 심리학자, 스탠리 코렌에 대해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5. 22.
반응형

출처: 구글 Stanley Coren 이미지 캡처

1. 서론

개에 대한 연구와 실험 등으로 잘 알려진 저명한 심리학자 Stanley Coren스탠리 코렌은 심리학자이자 개 행동 전문가로서 상당한 시간을 개의 행동을 연구하는 데 바쳤습니다. 코렌은 개들의 문제해결능력, 지각능력,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역학과 같은 주제를 기반으로 개의 감정적 삶을 밝히는 데 큰 도움을 주었는데 그의 여러 연구 및 저술한 책들은 사람들에게 개에 대한 이해를 대중화시키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스탠리 코렌 박사가 어떠한 연구를 통해 개의 정신과정과 행동을 이해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1) 연구

그가 한 연구들 중 주목할 만한 연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개의 지능

코렌은 개의 지능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며 '개 IQ'라는 개념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개의 지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개 품종 순위를 정했고 그의 저서 중 하나인 The Intelligence of Dogs에 이를 요약해 놓습니다. 이 탐구는 다양한 견종의 인지 능력과 학습 및 문제 해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새로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합니다.

 

이 작업에서 코렌은 복종 지능, 본능 지능, 적응 지능이라는 세 가지의 차원에서 조사를 했는데 각각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첫째, 복종 지능은 복종을 수행하는 개의 능력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즉 다양한 개 품종에 대한 평가 데이터 수집을 위해 훈련 가능성, 순종 및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것을 고려하여 품종의 순위를 매긴 것을 말합니다. 둘째, 본능적 지능은 개 품종의 타고난 성향과 기술을 참조하여 무리짓기, 회수, 보호, 사냥 본능과 같은 주제로 품종별 행동을 조사하게 됩니다. 셋째, 적응 지능은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서의 적응력을 통해 개의 지능을 조사한 것을 의미합니다.

1-2) 개의 의사소통 및 신체적 언어

개가 신체 언어와 발성을 통해 다른 개들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하다가 개의 얼굴 표정, 꼬리 흔들기, 기타 비언어적 단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그 의미를 해독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게 됩니다.

 

이 작업에선 표정, 꼬리흔들기, 제스처,발성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조사하게 됩니다. 첫째, 표정입니다. 그는 강아지의 표정이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것임을 이해하게 되었고 개의 감정상태 확인을 위하여 눈썹의 움직임, 귀 위치, 입술 위치, 눈맞춤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의 조사를 이어갔습니다. 둘째, 꼬리흔들기입니다. 그는 개의 꼬리를 흔드는 방향, 속도 및 진폭이 감정상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탐구하게 됩니다. 이때 꼬리를 흔드는 것이 단순히 행복해서 아닌 미묘한 의사소통의 형태로 간주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셋째, 제스처입니다.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 중 개가 나타내는 제스처를 이해하기 위해 던지기 놀이, 웅크리기, 꼬리 위치 및 전반적 신체자세와 행동을 연구했다고 합니다. 넷째, 발성입니다. 짖는 소리, 으르렁 거리는 소리, 낑낑거리는 소리 등을 통해 발성을 탐구하고 다양한 발성 뒤에 있는 의미와 맥락을 조사하여 그들의 감정상태 및 메시지를 해독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1-3) 인간-개의 유대

코렌은 인간과 개 사이의 감정적 유대와 관계를 탐구했는데 이 연구는 사회적 지원, 동반자 등의 동물로서 개의 역할을 포함하여 인간과 개의 유대감 안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적, 생리학적 이점도 조사하게 됩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인간과 개의 긍정적 영향을 조사했는데 그의 연구에 따르면 개와 상호작용하면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되고 기분이 업되며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생리적 이점을 얻을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또한 개가 동반자의 역할, 무조건적 사랑, 안정감을 제공하여 외로움이 완화되고 정서적 지원을 받을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고 치료견과의 상호작용은 자폐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 요양원에 있는 노인 등 다양한 상태에 놓여 있는 개인에게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웰빙을 증진시켜준다는 사실도 알아차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이 부모와 자녀 사이의 유대와 비슷하게 개와 인간 사이에도 감정적 애착이 형성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1-4) 개 행동 및 훈련

개 행동 및 훈련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했는데 그 중에서도 공격성, 복종 훈련, 문제 행동, 다양한 훈련 방법을 통해 나타나는 효과와 같은 것을 주제로 하여금 개의 행동을 이해하고 수정하는 증거 기반의 통찰을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고 합니다.

2) 저술한 책

How Dogs Think: Understanding the Canine Mind

The Pawprints of History: Dogs and the Course of Human Events

Why we Love the Dogs we do: how to find the dog that matches your personality

The Modern Dog: A joyful exploration of how we live with dogs today

등과 같이 개의 지능, 개의 생각하는 방식, 개와 인간의 과정, 나에게 맞는 개를 찾는 방법 등 수많은 책을 집필하며 인간과 개 서로 간에 대한 유대감과 관련한 광범위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3) 한계점

코렌 박사의 이론 및 개념들은 몇 가지의 비판과 한계가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품종에 대한 고정관념이 심했다는 것입니다. 그의 연구에 대한 주요 비판 중 하나가 바로 품종 고정관념을 영속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순종과 작업 지능에 기반한 코렌의 개 지능 순위는 지능의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했을 뿐 아니라 특정 품종에 대한 선입견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비판적 의견이 많았습니다. 즉 전체 품종으로 지능을 일반화시킬 게 아니라 개별적으로 평가를 해야 한다고 본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개인의 변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품종 내에서 광범위한 개인 변이를 간과한 품종 수준 특성에만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같은 품종이라도 기질, 성격, 인지 능력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였다는 것입니다. 코렌은 개들의 개인차에 대한 설명 없이 그들의 행동적 복잡성에 대한 것들을 제한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했다고 보았습니다.

3. 결론

스탠리 코렌의 연구는 개의 행동과 심리학에 대한 대중적인 이해를 도왔으며, 현장에서 토론과 관행을 형성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간과 개의 유대를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의 연구를 수행했던 코렌. 그는 개와 인간이 서로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사회적 지원 시스템으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의 치료적 이점 등에 대한 다양한 통찰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반려견과 인간의 관계는 독특하고 특별한 관계임을 이해하는 데 충분한 기여를 했다고 봐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