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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관련

생태계이론, 유리 브론펜브레너에 대해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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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구글 유리 브론펜브레너 검색 이미지 캡처

1. 서론

유리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는 생태 시스템 이론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1917년 4월 29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에 태어나 러시아 혁명과 그에 따른 소련의 부상을 포함하여 중요한 역사적 사건시기에 성장한 인물입니다. 그는 가족, 어린 시절의 경험이 다양하게 알려지지 않은 학자이지만 그의 부모가 그에게 교육, 지적 추구에 대한 열정을 심어준 러시아계 유대인의 지식인이었음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이 결국 나중 심리학과 인간 발달에 대한 그의 관심을 높였던 계기이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그가 6살 때 그의 가족은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러시아를 떠나 미국에 정착했고 펜실베니아 주에서 새로운 거주지를 찾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계속된 교육 끝에 심리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이때 생태 시스템 이론으로 상당한 공헌을 하게 됩니다. 

2. 본론

1) 이론 및 연구

1-1) 협력한 학자들

브레너와 협력한 학자들은 여럿 있으나 그 중에서도 큰 틀로 보자면 Stephen J. Ceci, Pamela Morris, John H. D. Cornelius, Gary Evans 등이 있습니다. 그가 해당 학자들과 어떤한 협력을 맺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째, 스티브 세시입니다. 세시는 여러 프로젝트에서 브레너와 협력한 심리학자이자 발달 연구원입니다. 그들은 아동 발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여러 기사를 공동집필했다고 합니다.

 

둘째, 파멜라 모리스입니다. 발달 심리학자인 모리스는 유아 교육 및 사회 정책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할 때 브레너와 협력하여 Head Start 프로그램이 어린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Head Start 영향 연구를 함께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셋째, 존 코넬리우스입니다. 심리학자이자 연구원인 존 코넬리우스는 빈곤과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어린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때 브레너와 함께 했습니다. 그리고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결과에 초점을 맞춘 연구 논문을 공동집필하였습니다.

 

넷째, 게리 에반스입니다. 환경 심리학자인 에반스는 환경에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의 요인들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때 브레너와 협력했는데 그들은 소음, 혼잡 및 기타 환경요인들이 어린이의 인징와 사회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연구했다고 합니다.

 

1-2) 연구 결과

그는 다양한 환경 시스템이 인간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강조한 생태 시스템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작업과 관련된 몇 가지 주요 연구 및 실험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생태 시스템 이론입니다. 브레너의 생태 시스템 이론은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여러 계층의 환경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개인이 마이크로시스템(즉각적 환경), 중간 시스템(마이크로시스템 간의 상호작용), 외부시스템(간접적 영향), 거시적 시스템(문화 및 사회적 영향), 크로노시스템(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을 포함한 다양한 상호 연결된 시스템의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시스템들 간의 동적 상호 작용이 인간 발달을 형성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 것입니다.

 

둘째, 종단 연구입니다. 브레너는 아동발달에 대한 환경 요인의 장기적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광범위한 종단 연구를 수행했는데 특히 장기간에 걸쳐 개인을 추적하고 서로 다른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또 이러한 상호 작용이 발달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평가하는 연구를 하게 됩니다. 

 

셋째, 유아교육입니다. 그는 아동 발달에서 유아 교육의 역할이 얼마큼 중요한 것인지를 연구하는 데도 관심이 깊었습니다. 그래서 불우한 아동의 학교 준비를 촉진하기 위한 연방 이니셔티브인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의 연구를 통해 조기 개입 프로그램이 어린이의 인지,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게 됩니다.

 

넷째, 사회정책과 아동발달의 관계입니다. 아동복지를 증진하는 사회정책을 연구에 개입시켜 연구를 통합하기도 했는데요. 그는 복지 프로그램과 같은 사회정책들이 어린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했고 아동이 성장하는 생태적 맥락과 최적의 발달환경을 위해서는 복지정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2) 비판 및 한계

생태계이론은 환경의 영향을 별개의 시스템 중 하나로 분류함으로서 인간 발달의 복잡성을 단순화시킨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는 다양한 수준을 개념화함으로서 서로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는 도움을 주었으나 시스템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상호 작용들을 지나치게 단순화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즉 개인 발달에 대한 환경의 영향에서 올 수 있는 복잡한 뉘앙스와 양방향적인 특성들을 포착하지 못했다고 본 것입니다. 또한 생태계 이론에서는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다소 주관적이라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미세, 중간, 외부 시스템 및 거시 시스템의 경계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는 하나 과학적으로 명확한 경계가 없기 때문에 각 시스템의 특정 요소를 파악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태계 이론은 문화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지침하지 못했습니다. 문화적 요인은 개인의 경험과 발달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더 명시적으로 고려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3. 결론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한 구체적 세부 사항들은 지극히 제한적이긴 하나 그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은 개인과 환경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브레너에게 큰 역할을 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의 작업들은 개인이 발전하고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환경 시스템을 고려해야 함을 강조함으로서 현대의 인간 발달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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