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관련

1700년대 심리학적 개념을 이룩했던 프란츠 안톤 메스머에 대해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5. 13.
반응형

프란츠 안톤 메스머Franz Anton Mesmer는 1734년 05월 23일 독일 슈바벤 지역에서 태어나 의사로서 남 부러울 것 없는 삶을 살았으나 18세기에 논란이 많은 인물이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우선 그의 생애를 시작으로 그가 어떤 내용을 담았으며 비평가들이 그의 주장에 대한 어떤 반대 의견을 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

메스머는 산림 관리인의 아들로 Dillingen에 있는 예수회 대학에서 공부했고 그곳에서 처음에는 사제직으로 나아가려고 했으나 이후에는 의학을 공부하기로 전향하고 공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메스머는 비엔나 대학교에서 의학 교육을 계속 했고 1766년 결국 의학 학위를 받는 데까지 오게 됩니다. 그는 특히 동물의 자력이라는 개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는 생물 내부에 자연 에너지가 흐르고 있다고 믿었던 것에서 개념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이 에너지의 불균형이나 막힘이 결국 질병을 유발한다고 믿고 치료 목적으로 에너지를 조작할 방법을 찾으려 연구를 진행해쓰며, 이에 몸짓, 터치, '자기' 통과를 사용하여 황홀감고 같은 상태를 유도하는 기술을 개발하기에 이릅니다. 이는 동물 자기의 흐름을 복원하고 증상을 완화할 것이라고 보았던 거죠.

 

논쟁

메스머는 이 개념을 확립한 것에 대해 수많은 지지를 받게 됩니다. 특히 비엔나와 파리에서 말입니다. 그러나 그의 방법들은 당시 의학계와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상당한 논란과 회의론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었습니다. 비평가들은 그의 이론을 과학적 근거가 정확하게 마련돼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었고 관찰된 효과를 신비한 힘이 아닌 암시와 심리적 요인일 수도 있다는 의견을 들며, 상황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았던 것입니다. 

 

몇몇 회의론자들은 관찰된 효과가 실제의 힘이 아니라 상상에 가까운 위약의 결과라 주장했습니다. 독특한 힘을 갖고 있다는 메스머의 주장과 그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의 부족은 더욱 회의론에 부채질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 하지만 메스머 이론은 후기 심리학자들의 작업에 광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최면 요법과 심리 요법과 관련된 귀중한 치료 자료로 사용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최면

기술과 관행은 나중에 그의 이름에서 파생된 용어인 Mesmerism으로서의 틀이 마련되기 시작했는데 메스메리즘은 현재 우리가 아는 최면으로 이해하는 것과 유사하게 환자에게 최면과 같은 상태를 유도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에 대한 그들의 효과는 심리적 및 치료 도구로서 최면의 미래 발전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그네틱 패스 및 트랜스와 같은 상태

불균형 해결을 위해 물리적 제스처, 터치 및 마그네틱 패스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했는데 손을 쓸어 넘기거나 자석이나 손으로 환자의 몸을 가볍게 만질 때 동물 자기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환자에게 트랜스와 같은 상태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었습니다.

 

보편적 유체 및 영향

동물 자기의 영향이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외부 환경까지 확장된다고 주장했는데요. 그는 자신의 기술을 통해 이 보편적인 유체를 활용하고 환자에게까지 전달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자신이 치료 목적으로 이 에너지를 축적하고 전달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을 한 것입니다.

 

쇠퇴와 유산

초기 그의 개념과 이론의 주장들이 인기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채로 명성은 커져만 갔습니다. 그는 의료계로부터 점점 더 많은 회의론과 조사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고 1784년 최면술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프랑스의 왕실 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벤자민 프랭클린이 포함된 위원회에서 동물의 자기력에 기인한 효과가 주로 상상력과 암시에 기인한다는 결론을 듣게 됩니다. 위원회 보고서에 따라 그의 영향력과 명성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계속해서 의학을 실천했고 참 부당하게도 노력한 것에 반비례 수준에도 못 미치게 명성은 점점 떨어져 나갔습니다. 결국 스위스로 은퇴한 그는 남은 여생을 무명의 삶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1815년 3월 5일 독일 Meersburg에서 세상을 떠난 그.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정신에 대한 이해와 최면술의 개발 및 치료에 응용하는 등 현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의 아이디어와 기술은 잠재의식에 대한 추가 탐구와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여 심리학 및 의학 발전을 위한 길을 차츰차츰 닦았다고까지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