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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관련

찰스다윈의 영향을 받은 심리학자, 제임스 마크 볼드 윈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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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

1) 삶

1861년 태어난 발달 심리학과 진화론에 주요 공헌을 이룬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James Mark Baldwin(1861-1934)은 1월 12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컬럼비아에서 태어나 종교적인 자극적 환경에서 자라나게 됩니다. 그의 아버지 Mark Baldwin 목사는 장로교 목사였으며 그의 어머니 Eliza Bachman Baldwin은 교육과 문학에 깊은 관심을 가진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사우스 캐롤라이나 지역 학교에서 교육을 시작했고 1879년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하여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하게 됩니다. Princeton에서 근무하는 동안 그는 James McCosh(제임스 맥코시)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았고 1884년 우등생으로서 졸업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학부 과정을 마친 후에도 그의 학구열은 끊기질 않았는데요. 볼드 윈은 독일에서 더 많은 교육을 받기 위하여 베를린 대학교에서 공부를 시작합니다. Hermann Lotze와 Wilhelm Dilthey를 비롯한 저명한 심리학자와 철학자의 지도 아래 지적 발달을 형성시키게 됩니다. 1887년 볼드윈은 미국으로 돌아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프린스턴 대학 심리학 박사 '마음과 뇌의 관계'라는 제목으로 박사 학위 논문을 작성하며 정신 과정과 생리적 기능 사이의 연결을 탐구하였습니다. 

2) 초기 관심분야

초기 학술 작업은 실험 심리학과 감각 지각이었고 시각, 촉각, 반응시간 등을 주제로 연구들을 수행하다가 찰스 다윈의 연구 및 진화론이라는 신흥 분야의 영향을 받아 발달심리학으로 관심을 돌리게 됩니다. 볼드윈은 지식 발달에서 생물학적 및 문화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한 유전 인식론으로 유명해졌고 인간의 인지발달이 개인의 생물학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 사이에 상호작용과정을 통해 발생되는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는 아동발달에서 사회심리학 및 철학에 이르는 주제에 관한 수많은 책과 기사들을 출판하였고 현재까지도 아동발달 이론과 현장에서의 활용가능한 이론 등으로 지속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기여

1) 업적

볼드윈은 발달심리학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로서 지식 발달에는 생물학적 요인, 문화적 요인 두 관계가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진다고 보는 유전 인식론 이론을 제안하게 됩니다. 즉 인지발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다양한 사회문화적 영향이 상호작용함으로서 아이들의 이해력이 성장된다고 본 것입니다. 또한 그는 진화 원리를 정신 발달에 대한 이해에 통합하여 접근했는데요. 즉 지각, 기억, 추론과 같은 인지 과정이 진화 과정의 산물인 것일 수도 있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2) 협력적 관계

(1) 존 듀이

볼드윈과 가장 협력적이고 긴밀한 지적관계를 이어갔던 인물은 바로 존 듀이John Dewey입니다. 그들은 심리학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관심을 공유했고 실용주의와 진보적 교육에 대한 존 듀이의 생각이 아동발달과 교육학에 대한 볼드윈의 생각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2) G. Stanley Hall

볼드윈은 선구적 교육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스탠리와 상당한 협력관계를 맺었는데요. 그들은 1982년 미국심리학회인 APA 창립에 함께 일하며 Hall이 볼드윈의 멘토를 자처함으로서 지원과 지침을 아끼지 않았다고 합니다.

(3) 윌리엄 제임스

아동발달 및 생물학과 문화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개발할 때 제임스의 실용주의와 의식에 대한 이론을 적극 활용했다고 합니다.

(4) 찰스 다윈

찰스다윈과의 직접적 협력관계는 아니었으나 볼드윈은 찰스다윈의 진화론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었고 이를 발달 심리학 연구에 적용했으며, 정신과정 발달에서 자연선택과 적응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5) 헤르만 로체와 빌헬름 딜타이

독일에 있는 동안 볼드윈은 철학자인 헤르만 로체와 빌헬름 딜타이의 지도 아래 일하며 심리학, 해석학, 마음과 문화의 관계 등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 볼드윈의 철학적, 심리적 통합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이러한 볼드윈은 Jean Piaget, Lev Vygotsky, John Dewey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다음 세대 심리학자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3. 옹호와 비판

1) 옹호

많은 학자들은 진화론을 심리학 및 발달과정과 통합시킨 볼드윈의 공헌을 인정하였고 인간발달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면서도 생물학과 문화라는 두 사이의 관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그의 노력을 칭찬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지과정의 성장과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 그의 발달적 관점을 지지한 것은 물론 개인 발달과 진화 역사 사이의 유사점을 이해하기 위한 귀중한 틀을 제공했다고 보고 문화적 관행과 환경적 요인이 인지 발달을 형성하는 방법 등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2) 비판

비평가들은 그의 이론이 주장을 뒷받침할 충분한 경험적 증거가 부족하다고 주장하며 대개의 이론이 관찰에 의해서만 근거하고 있어 실험적 검증이 부족하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볼드윈이 정신 발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너무 지나치게 문화적 요인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주로 서구 사회의 관찰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는 이것이 실제와 다를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계론적 설명도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생물학적 및 문화적 요인이 상호작용하는 특정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인지발달에 대한 설명에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기본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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