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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관련

성행동의 심리학) 성의식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라 수행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by 공부하는여자90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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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울특별시육아종합지원센터 유튜브 캡처

서론

성의식 발달과정을 논할 때는 아동발달의 심리학, 정신분석학 등 여러 심리 분야의 통합적인 이론적 고찰로서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한 이론들의 요약 및 정리를 통해 성의식 발달 과정이 무엇인지, 각 발달단계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등을 알아보고 이러한 발달과정에서의 지체 및 지연이 어떤 성적태도나 성적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본론

성적 의식의 발달은 일반적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펼쳐지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과정이라 볼 수 있는데 개개인의 경험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발달적인 측면과 관련된 단계의 개요는 아래와 같다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1. 유아기

0세에서 5세에 해당하는 유아기에는 아이들이 자신의 신체와 성 정체성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갖게 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들은 남자아이와 여자 아이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고 신체 부위에 대한 다름을 인식하고 이름에 성을 붙이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부모와 보호자는 연령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자녀가 가질 수 있는 질문이나 우려 사항 등을 해결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애 초기 단계인 유아기에는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부모 또는 보호자와의 관계적 형성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중년기

중년기는 6세에서 12세에 이르는 아이들을 이야기하며 이 단계에서는 아동의 성에 대한 이해가 더욱 확장되어 인간 번식과 성교등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포함하여 더 나아가 자세한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는 나잇대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들은 인간의 번식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토대로 또래 상호작용, 미디어 노출 및 정식적인 학교 교육 등에 의해 사회적 규범, 성 역할 및 관계에 대한 인식을 높이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매력, 애정, 낭만적인 분야로의 관심을 느낄 수 있게 되는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종 순진하고 성적대상화되지 않은 무조건적 우정적인 관계로서 있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3. 청소년기

13세에서 19세에 이르는 청소년기에는 아동의 성에 대한 성의식 발달에 주요 이정표가 되는 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2차 성징의 시작, 호르몬의 변화, 성욕과 같은 신체적 변화가 이 시기에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성적매력, 낭만적 열광, 본인의 성적 정체성 탐색 등 새롭고 강렬한 감정과 씨름하게 되는데요. 그들은 자기 발견, 자기 탐구를 하는데 관여하고 다른 이들과의 관계를 형성, 낭만적인 경험을 시작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청년기 이후

성의식은 성인기 내내 계속 진화하고 성장하는데요. 개인은 자신의 취향, 가치, 신념에 대한 것들을 토대로 친밀한 관계와의 이성에게 보이는 관계의 복잡성을 탐색하고 본인욕구도 탐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성적표현 및 태도를 수행하게 됩니다.

 

1-1. 이론 이해하기

인간이 성적발달단계에 의해 발달을 한다는 것은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요인이 영향을 받으며 다른 속도로 진행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양육의 배경, 문호적 배경, 교육적 배경 및 개인적 경험을 포함한 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태도 등에 영향을 받아 발달 및 형성, 구축 등에 상이함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성 발달은 안전하고 합의된 정보에 입각한 방시으로 이루어져야 하겠으며, 개인은 여정 내내 정확한 정보와 지원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결론

성의식 발달이 지연될때 아래와 같은 다양한 태도나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우선 첫째, 관심 부족 또는 낮은 성욕입니다. 일부의 개인은 성에 대한 관심이 다른 또래의 사람들보다 낮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같은 또래이 수준에 비해 매력을 느끼지 못하거나 성발달의 지연이 이루어져 뒤쳐지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제한된 성 지식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연된 서 의식은 해부학적, 생식과정 또는 성적건강 등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제한된 지식은 성적행동에 대한 혼란이나 불확실성을 초래할 수 있음으로 연결됩니다. 셋째, 성탐구억제입니다. 성적행동에 대한 지연은 본인의 신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혹은 탐색하는 것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결합 등에 불편 및 불확실성을 느낄 수 있고 이로 인해 섹슈얼리티를 탐구하는 것 자체에 거리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넷째,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인은 정서적 연결을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로맨틱함, 성적 파트너십의 복잡성 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사회적으로 위축 또는 고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성적 의식이 지연되어 사회적 위축 또는 고립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 말인 즉 다른 이들과의 생각의 차이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거나 이해를 하는 데 부족함이 생겨 관계를 맺는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외로움이나 소외감이 생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여섯째, 정서적 심리저그로 좋지 못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로의 발달이 지연되게 되면 좌절, 불안, 부적절감 등을 경험할 있는데 이는 그들의 사회적 압력, 내면화된 수치짐 등으로 직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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